top of page
  • 작성자 사진yelim

더욱 편리한 평탄도 측정 기능을 제공하는 Moldex3D Studio

코어테크 사용자경험 설계 담당 황즈양(黃智揚)

실제 제품 제조 과정에서 평탄도는 제품의 품질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. 예를 들어, 커넥터 표면의 평탄도가 너무 크면 제품의 왜곡 변형이 심각하다는 의미이므로, 표면의 금속 단자가 사용 시에 접촉 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휴대폰 쉘의 내부면 및 내부 부품 표면의 평탄도가 지나치게 크면, 설치 공간 부족, 부품의 상호 간섭, 부품이 헐거워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렌즈 모듈의 설치면이 평탄하지 않으면 촬영 품질에 영향을 미치며, 헤드업 디스플레이 리플렉터의 증착은 증착 과정 중 제품의 변형을 줄이기 위해, 지그의 평탄도를 확보해야 합니다. 이렇기 때문에 평탄도 예측(특히 제품 설계 초기일 경우)은 제품의 생산 제조에서 중요합니다.


평탄도의 계산 방식 : 최소 제곱법을 통해 지정 영역이 변형된 후의 최적 평면을 계산한 후, 최적 평면에 평행하고 측정 영역이 완전히 포함될 수 있는 두 평면을 찾습니다. 위의 조건 중 가장 짧은 거리를 충족하는 두 평면의 그 거리가 바로 해당 측정 영역의 평탄도입니다 (그림 1). 평탄도는 과도한 변형으로 인한 제품 결함을 피하고, 향후 양산 시의 잠재적 위험을 낮추기 위해, 왜곡 변형이 평면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. 제품과 기타 물품의 접촉면, 상대 부품의 조립면 평탄도 측정 값이 지나치게 크면, 평탄도 변형이 심각해 제품을 수평으로 놓을 수 없거나, 또는 조립이 결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
그림 1 평탄도의 정의

Moldex3D Studio가 지원하는 평탄도 측정 기능은 제품 설계 전에 제품 제조의 수율을 향상하고 몰드 수정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평탄도가 표준에 충족되는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. 차량 안테나를 예로 들면, 제품 프레임을 평면에 잘 맞추기 위해 프레임의 왜곡 변형이 오차 범위 내에 있도록 프레임의 평탄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(그림 2). 안테나 캡이 나사로 평면에 고정되는 경우, 모든 스터드 표면의 평탄도를 측정해서 모든 접촉면이 평면에서 너무 많이 벗어나지 않도록 각 스터드 표면의 평탄도가 일치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(그림 3).


그림 2 안테나 캡 프레임의 평탄도 측정

그림 3 안테나 캡 스터드 표면의 평탄도 측정

Moldex3D변형 기능(Deformation)을 매치시켜 변형 배율을 확대하면, 사용자는 평탄도의 변형 추세를 뚜렷하게 볼 수 있습니다 (그림 4). Moldex3D Studio시뮬레이션 분석 및 편리한 평탄도 측정 기능을 통해 각 그룹에 생성된 변형 평탄도를 비교하여 (그림 5), 제품 품질의 최적화 성형 매개변수를 신속하게 찾아낼 수 있고, 제품 생산의 비용과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.

그림 4 Moldex3D 변형 기능을 매치시킨 평탄도 변형 배율 확대

그림 5 다른 매개변수로 생성된 평탄도 비교

조회수 582회댓글 0개

최근 게시물

전체 보기
제품에 관심이 있으신가요?
bottom of page