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op of page
  • yelim

최초 연구 사례! WAIM에 동적 물 투과 실험검증

유체 침투 실험 데이터 및 관련 지식을 제공해 주신 Batz의 Gorka Jaio박사님과 고견을 아끼지 않으신 Moldex3D 가족 Henry, William님께 특별히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.

Jim Hsu


유체보조 사출 성형(FAIM)은 플라스틱 사출 성형 시 이를 보조하는 유체를 주입해 내부를 비어 있게 만드는 성형 기법이다. 제품은 중공 형태를 지니지만 그 사이즈가 안정적이며, 사출 또는 블로 몰딩으로는 생산할 수 없는 중공 제품을 만들 수 있다. 뿐만 아니라, 전통적인 사출기법에 비해 플라스틱 내부에서 유체를 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 두꺼운 코어에서 제품 표면까지 압력을 효율적으로 분배할 수 있다. 덕분에 완성품의 수축률, 함몰 특성을 개선할 수 있으며, 사이즈 정밀도와 잔류응력 등 다양한 부분에서도 큰 장점을 얻을 수 있다. 현재 국내외에서 본 성형기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, 새로운 제조과정에 응용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특허권을 신청하고 있다[[i],[ii],iii].


이 제조공법은 캐비티 내 투입하는 용융수지의 양에 따라 두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.


  1. 단사:유체보조 사출성형의 가장 초창기 방식으로 사출 수지의 양이 캐비티 공간보다 적어 유체보조를 통해 수지를 늘리고 부형하는 방식이다. 봉 형태 및 대형 중공 제품에 적합한 방식으로 완성품의 중공률은 통상 35%를 넘지 않는다.

  2. 전사:사출 수지의 양과 캐비티 내 공간이 동일한 방식으로 이때 유체보조는 충진 과정에 개입하지 않으며 냉각 시의 보압, 용융수지의 수축을 보충하는 역할만 한다. 다양한 제조공정을 적용해 제품이 목표로 하는 특성을 실현할 수 있고, 제어할 수 있는 중공률 범위가 단사보다 넓다. 박슬래브 등의 제품 성형 시 활용하면 함몰과 왜곡 문제를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