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op of page
  • yelim

플랫 섬유 충전물 사출, 시뮬레이션 가능해져

섬유 강화 열가소성 복합재료는 일반적으로 자동차 산업에서 제품의 기계적 성질을 향상시키고 뒤틀림 변형 문제를 줄이기 위해 사용된다. 기존의 섬유는 일반적으로 막대 모양에 원형 및 다양한 모양의 횡단면을 가지는데, 최근 일본 도쿄의 방직품 및 유리섬유 제조업체 Nitto Boseki (NITTOBO)가 플랫 섬유 기술[1]을 개발하였다. 플랫 섬유의 횡단면은 직사각형에 근접하며, 그 편평율(FR)은 길이를 너비로 나누어 계산한다(그림 1).

그림 1 일반 섬유 및 플랫 섬유

원형 횡단면의 섬유는 일반 섬유로 불린다. 공개된 특허 및 보고서[1]에 따르면, 플랫 섬유(너비 7 µm, 길이 28 µm, FR = 4)로 충전된 열가소성 재료 플레이트의 뒤틀림 변형 상황은 일반 섬유보다 미세하고[2], 그 변형 정도 개선율은 80% 이다.


그러나 현재 플랫 섬유 복합재료에 대한 학술 연구가 매우 적고, 기존의 첨단 기술조차도 플랫 섬유 충전물의 성형 과정을 시뮬레이션할 수 없기 때문에  매우 도전적인 난제가 되었다. 따라서 현재 시급한 과제는 플랫 섬유 복합재료 강화 제품의 이점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다. Moldex3D 최신 버전은 첨단 플랫 섬유 사출 성형을 시뮬레이션하여 변형 상황을 관찰하고 개선할 수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