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op of page

Moldex3D 와 Compensator 를 활용한 캐드 역설계 예시


현대 금형 기술에서는 금형 개발 기간 단축과 제품 품질향상을 위해 역설계/리버스 모델링을 적극 도입하고 있습니다.

해석데이터를 활용해 캐드로 생성하거나 캐드를 변환하는 공정은 다양한 부문에 활용되고 있으며, 특히 성형 공정에서 효율이 높습니다.

ThinkDesign 의 Compensator 기능은 캐드 역설계를 빠르고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.


사출성형해석의 Moldex3D 와 리버스모델링 Compensator 를 활용한 역설계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.


Step 1. 제품 모델링

- 우선 제품의 모델링을 준비합니다. 3D 툴로 모델링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. ThinkDesign 의 예시를 보겠습니다.



Step 2. 시뮬레이션

- 사출성형 제품은 Moldex3D 를 활용합니다. 해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oldex3D 게시글로 확인하세요. 여기서는 간략한 단계로 넘어가겠습니다.



Step 3. 리버스 모델링 / 역설계

- Compensator 를 활용해 해석 결과와 원본 모델링을 계산하여 역설계 모델링을 생성합니다.


3-1 우선 해석 결과 변형 형상을 내보내기 합니다. (stl 파일로 생성됩니다.)



3-2 Compensator 의 IMD 를 활용해 보정값을 계산합니다.



3-3 GSM 기능을 이용해 리버스 모델링 - 캐드 모델을 생성합니다.




3-4 역설계 모델링으로 성형해석을 다시 진행해 개선된 부분을 확인합니다.

의도한 대로 제품과의 오차값이 확연히 줄어듬을 알 수 있습니다.



3-5 역설계된 모델링은 CAD 파일로 금형 설계에 그대로 적용 가능합니다.



- 역설계 작업 영상-



사출 성형 분야에서 활용가능한 리버스 모델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
Moldex3D 와 Compensator 를 이용하여 제품의 변형 치수 불량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.



조회수 53회댓글 0개

최근 게시물

전체 보기
제품에 관심이 있으신가요?
bottom of page